개발/우아한테크코스 6기

[우아한테크코스 레벨4] 코딩해듀오 사용자 피드백 행사 회고

hanuuny 2024. 12. 12. 17:18

코딩해듀오는 개발자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페어 프로그래밍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이다.

 

https://github.com/woowacourse-teams/2024-coduo

 

GitHub - woowacourse-teams/2024-coduo: 함께 하면 좋은 코딩, 코딩해듀오 💞

함께 하면 좋은 코딩, 코딩해듀오 💞. Contribute to woowacourse-teams/2024-coduo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여기서 우리가 페르소나로 생각했던 개발자는 페어 프로그래밍에 경험이 없으나, 페어 프로그래밍이라는 개발 방법에 관심이 생겨 한번 제대로 체험해 보고 싶은 개발자이다. 나를 포함한 팀원들 대부분이 우아한테크코스 전에는 페어 프로그래밍이라는 단어 자체도 접해 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처음 페어 프로그래밍을 진행할 때 헤맸던 기억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기획하게 되었다.

 

그러나 여기서 큰 문제가 발생했다. 그간의 스파르타식 미션으로 인해 우아한테크코스의 동료들이 모두 페어 프로그래밍의 고수가 되어 버렸다는 점이다…….

 

물론 주변 동료들을 대상으로 여러 번 피드백을 받기도 했지만 근본적으로 우리가 추구하는 방향과는 거리가 멀었다. 오히려 페어 프로그래밍을 처음 경험하는 사람들에게 굳이 필요한가 생각이 드는 부가 기능에 대한 제안이 더 많이 들어왔다.

 

코치님들도 꾸준히 데모데이를 통해 외부 사용자에 대한 의견을 주셨기 때문에, 레벨 4에서는 외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을 주안점으로 삼게 되었다.

 

그리고 10월 초, 팀원 중 한 명의 연고가 있던 부산에서 사용자 피드백 및 네트워킹 행사를 진행하였다!

 


 

우리의 점검하고자 한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았다.

  • 코딩해듀오를 통해 페어 프로그래밍의 플로우를 따라갈 수 있는가?
  • 코딩해듀오가 제공하는 기능들이 실질적으로 페어 프로그래밍에 도움이 되는가?
  • 코딩해듀오가 제공하는 기능들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는가?

우리의 도메인이 페어 프로그래밍인 만큼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페어 프로그래밍을 통해 해결할 문제 상황과 적절한 개발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미션을 제작하여 약 1시간 30분 정도의 시간 동안 페어 프로그래밍을 진행하도록 제공하였다.

 

https://github.com/coduo-missions/coduo-javascript-rps

 

GitHub - coduo-missions/coduo-javascript-rps: 코딩해듀오 가위바위보 게임 미션

코딩해듀오 가위바위보 게임 미션. Contribute to coduo-missions/coduo-javascript-rps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대망의 행사 당일!

 

10명의 참가자 분들이 찾아 주셨다. 원활하게 행사를 진행하기 위해 미리 조를 짜둔 상황이었는데 분야별로 짝이 맞지 않게 되어 나는 페어 프로그래밍을 위해 참가자 분들 사이에 투입되었다. 미션 출제자가 미션을 풀어야 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되었지만 😅

 

 

참가자 분들이 조금 더 편안한 분위기에서 아이스 브레이킹을 할 수 있도록 닉네임도 받았다.

 

 

잠시 우리 서비스와 페어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한 설명을 하고 본격적으로 페어 프로그래밍을 시작했다.

 

나와 페어가 된 참가자 분은 개발에 어느 정도 경험이 있으셔서 어렵지 않게 미션을 진행할 수 있었다. 아무래도 내가 문제를 출제했다 보니 코드에 대한 거의 대부분의 의사 결정을 참가자 분에게 전가했는데 1시간이 채 안 되는 시간에 미션을 다 푸셔서 남은 시간 동안은 우리 서비스에 대한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어딘가 지쳐 보이는 모습

 

물론 모든 것이 순탄하기만 했던 것은 아니었다.

 

한창 페어 프로그래밍을 진행하던 중, 갑작스럽게 사이트 접속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사실 이 문제는 준비 과정부터 우리를 괴롭혀왔던 이슈였다. 페어룸에서 사용자 간 타이머 동기화를 위해 SSE를 도입했는데, 일정 요청량을 초과하면 서버가 느려지면서 타임아웃이 발생하는 현상이 간헐적으로 발생했던 것이다. 행사 전부터 접속량이 꾸준히 증가한 데다, 행사가 시작되자 요청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서버 부하가 가중된 것으로 보였다.

 

나는 그때 참가자와 페어 프로그래밍을 진행하고 있어서 직접적으로 문제 해결 과정에 참여하진 못했는데 서버 용량을 일시적으로 증설시키니 그 이후로는 접속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한다 (^^...)

 

 

페어 프로그래밍이 끝나고 사용자들에게 코딩해듀오에 대한 전반적인 피드백을 받았다.

 

 

아직 여러모로 부족한 점이 많은 서비스라고 생각했었는데, 페르소나에 부합하는 사용자들이 1시간 30분 남짓 동안 코딩해듀오를 사용한 후 예상보다 긍정적인 피드백을 많이 받아서 놀랐다. 그리고 사용자들 사이에서 대체로 비슷한 의견이 나온 점도 인상적이었다.

 

행사 이후 해당 피드백과 데모데이 때 받았던 피드백을 종합하여 서비스를 개선하는 스프린트 기간을 가졌다. 코딩해듀오를 사용하는 우아한테크코스 외부의 인원이 없었다 보니 개발이 막바지에 이를수록 점점 뜬구름을 잡는 듯한 느낌이 들었는데, 사용자들이 우리의 서비스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직접 관찰하고 테스트했던 유의미한 시간이었다.

 

많이 늦은 회고이지만, 재밌었습니다 👍